본문 바로가기

경제활동/재테크 공부

27살 재테크] 재테크 시작하기 / 나만의 목표와 돈을 모으는 이유

안녕하세요.

퀑가입니다🍀

 

여러분은 투자 / 저축을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함께 공유해봐요!!!!!

저는 아래와 같이 저축을 하고 있습니다.


1. 목표 정하기

 

가장 먼저,

내가 어떻게 돈을 모을지.

얼만큼 모을지를 생각하고, 실천해봅시다.

 

 

큰 틀로 목표를 만들고,

하단에는 뿌리를 내리듯이 세세한 목표를 적어볼까요?

저의 경우에는

큰 목표 : "30살 전에 1억 모으기"

세세한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6개월 단위로 10,000,000 만원 정도 저축하기

2. 저축 금액은

( (100 - 현재 나이) / 100 ) * 현재 월급

로 계산해서 환산한 금액으로 저축하기

3. 고정지출 비용 최대한 줄이기

3-1. 교통비 : 저는 지하철을 자주 타기 때문에 "정기승차권" 구매 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월 55,000원을 충전하면 60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3-2. 통신비 : 소액 결재 줄이기 등..

저는 아래 표와 같이 저축 금액을 정리 중입니다.

 

 

 

사소하게 실천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봅시다!

 

2. 가계부 작성하기

 

저는 Numbers 앱을 사용하여 가계부를 쓰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ㅎ

저의 2월달 소비 금액입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면

어떻게 저렇게 썼지.. 라는 생각이 매번 들고,

'다음 달에는 생활비를 줄여야겠다.'

'식비 지출 중에 배달음식을 줄여야겠다.'

등의 구체적인 반성과 보완이 가능합니다.

 

돈 좀 아껴써라!!

 

3. 투자하기

 

저는 위에 저축한 금액의 90%를 주식과 코인에 넣고 있습니다.

만약 250만원을 저축했다면

* 50만원은 청년희망적금

* 185만원은 주식 (투자 시 해외 비중 높음)

* 남은 금액은 소소하게 코인에!

왼쪽이 코인이고, 오른쪽이 주식입니다.

코인은 소소하게... 사실 20으로만 하려고 했는데

어쩌다보니 40을 넣게되었...

그래도 코인에 넣다 뺐다 하다보니 +2만원이 되었슴다!

코인으로는 소소하게 치킨값을 벌고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

국내보다 해외 비중을 높게 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종목 중에서도 ETF에 75%정도 비중을 두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주식은 장기 투자로 바라보기 때문에

하락장이다... 싶을 때! 저축 금액을 꾸준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를 안 할 때는 이율이 그나마 높은 CMA 통장에 넣어둡니다!

 

4. 나의 목표에 대해 고민하고 고민하기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지?

내가 왜 돈을 모아야 할까?

돈을 모으는 "나만의 목표와 이유는" 무엇일까?

와 같이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이야기로 적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